지난 12월 국산 SUV 신차 판매는 기아자동차가 1위를 차지 하였습니다.
쏘렌토 , 스포티지 등이 타사의 동급 차량들보다 판매량이 상승 했습니다.
지난 12월 국산 자동차 회사들의 총 판매량은 11만4,654대를 판매했습니다. 13만대를 넘긴 지낸해 12월과 비교하면
12%이상 감소한 수준입니다.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 위축과 생산 이슈 등 다양한 감소 요인이 연말까지 작용한 결과 입니다.
2023년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국산차 브랜드는 현대자동차 입니다. 단일 모델로 봐도 가장 많이 판매된 차종은 그랜저 입니다. 2022년 기아 쏘렌토가 차지한 국산차 1위를 다시 현대자동차 그랜저가 되찾아온샘입니다.
하지만, SUV 시장에서는 기아자동차가 절대적인 우위에 있습니다. 쏘렌토,스포티지,셀토스 등 동일 차급에서 현대자동차보다도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가성비가 중요한 요소인 현재 신차 트렌드와 경쟁사 대비 합리적 가격과 구성을 갖춘 모델로 소비자들이 몰렸기때문인 것으로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한 해의 마지막 달에 이름을 올린 SUV는 어떤 차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0위 현대자동차 코나 (2,112대 전월대비 -34.2%)
코나는 11월 3,209대에서 12월 2,112대로 크게 주저 앉았습니다. 팰리세이드와 비슷한 하락폭을 보였습니다.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역시 각각 682대, 212대로 전월 대비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코나는 가격 등 여러 요인으로 판매량의 극단적인 변화가 있었습니다. 판매량이 가장 높았을 때는 셀토스를 누르고 소형 SUV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9위 제네시스 GV70 (2,648대 전월대비 -9.0%)
11월 2,910대에서 12월 2,648대로 전월 대비 비슷한 수준의 판매량을 보였습니다.
G80과 함께 2023년에 가장 많이 팔린 제네시스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지만 모델 수명이 다 해가면서 전년 동월 대비해서는 월별 판매 대수가 많이 빠진 모습입니다. 다행인 점은 올해 부분변경 모델의 출시가 예정되어 있다는 점 입니다. 상당한 수준의 상품성 개선을 기대해 봐도 좋겠습니다.
8위 기아자동차 EV9 (2,688대 전월대비 +616.8%)
출시 이후 부진을 면치 못하던 대형 전기 SUV EV9의 깜짝 반등이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12월 2,688대로 팰리세이드보다 높은 판매량을 올린 것 입니다. 10월 833대, 11월 375대를 기록하며 절벽같은 하락세를 겪다가 한 달만에 판매율이 616%나 치솟았습니다. 재고차 할인 및 전기차 보조금 지원 , 각종 특별 혜택 등으로 최대 1,600만원 저렴하게 신차를 구매할 수 있었던 것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7위 현대자동차 투싼 (3,588대 전월대비 +12.0%)
투싼은 12월 부분변경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기존에도 호평 받았던 외관은 조금만 다듬었고, 대신 실내를 신차 수준으로 바꾼 덕에 반응이 좋습니다. 12월 한 달간 3,588대를 판매하며 전월대비 400대 가까이 판매량을 더 높였고, 이 가운데 하이브리드는 1,705대로 47%정도 차지 합니다.
6위 기아자동차 셀토스 (3,758대 전월대비 =15.5%)
현대자동차 코나한테 잠시 잡힐뻔했지만, 2023년 소형 SUV 시장의 최고는 단연 기아자동차 셀토스 입니다.
비록 12월 판매량은 3,758대로 소폭 하락하긴 했지만, 동일 차급 중에서는 유일하게 5만 대 판매를 넘긴 차종입니다.
5위 현대자동차 캐스퍼 (4,021대 전월대비 -29.5%)
캐스퍼는 11월 대비 29.5% 줄어든 4,021대로 12월 판매를 마감했습니다. 판매율 하락이 꽤 큰 편이지만, 12월 국산차 업게가 전반적으로 하락세인 만큼 사싱상 순위는 그대로 입니다.
캐스퍼 특별 기획전 , 타겟 조건 등 다양한 프로모션도 가까스로 판매량을 지킬 수 있었던 요인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4위 제네시스 GV80 (4,437대 전월대비 +14.5%)
제네시스는 페이스리프트 부분변경으로 돌아온 GV80이 올해 최고의 판매량을 보이며 두 달 연속 1만 대 판매를 달성했습니다. GV80 부분변경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세련되게 바뀐 인테리어 . 익스테리어 디자인과 첨단 사양의 추가 등 상품성 개선이 이루어져 소비자들의 호평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고성능 감성을 강조한 파생 모델 GV80 쿠페도 흥행에 보캠을 주고 있습니다.
3위 기아 스포티지 (5,739대 전월대비 -4.1%)
투싼과 달리, 스포티지는 아직 부분변경 소식도 제대로 들리지 않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 모델이 투싼 부분변경보다 높은 판매량을 지키고 있습니다. 소비자 트렌드가 여전히 합리적인 구성을 갖춘 차를 선호한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하이브리드는 3,024대로 전체의 절반을 조금 넘어 섰습니다.
2위 현대 싼타페 (7,682대 전월대비 -12.5%)
신형 싼타페는 2023년 가장 주목받는 신차였습니다. 공개 전부터 외관과 상품성 관련해서 다양한 반응이 나왔고, 실제 출시 이후에도 높은 판매량을 보이며 쏘렌토를 턱 끝까지 추격했습니다.
12월 전체 판매 대수는 7,682대를 기록했으며, 이 가운데 하이브리드는 5,617대를 판매하며 쏘렌토를 소폭 앞선 모습입니다.
1위 기아 쏘렌토 (8,068대 전월대비 -13.8%)
쏘렌토는 12월 한 달간 8,068대를 판매했습니다. 이 가운데 하이브리드는 5,291대로 싼타페와 비교하면 살짝 낮지만 여전히 전체의 절반 이상입니다. 작년 12월 (7,393)대 비교해서도 판매량에 큰 차이가 나지 않는것으로 보아 높은 판매량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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